재테크

엔화 투자 하기 - 미국 장기채권 ETF 투자

중소신화 2023. 12. 4. 21:40
반응형

 

안녕하세요.  

요즘 엔화가 저렴하다는 생각이 들어 소량의 금액을 투자해 보았습니다. 이 글은 엔화 투자를 공부하며 알게 된 방법을 기록하고 공유하기 위한 글입니다.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며, 투자 권유글이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.

 

엔화 환율 그래프

1. 엔화 투자 방법

엔화 투자 방법은 세 가지가 있습니다.

1.1 엔화예금

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엔화 예금입니다. 외화 예금을 가입할 은행을 선정하고 예금가입을 하면 끝입니다. 은행을 선택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. 원화를 엔화로 환전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. 환전 수수료는 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환율우대를 많이 해주는 곳을 잘 찾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.

 

장점으로는 환차익으로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. 쉽게 말하면 수익이 비과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단점으로는 현재 일본 예금 금리가 -0.1%이기 때문에 예금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지 않습니다. 그리고 환전에 사용되는 수수료 및 엔화가 언제 오를지 모른다는 불확실 성이 있습니다.

 

엔화예금에 투자한다면 환차익 수익 외에는 부가적인 수익이 없어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.

1.2 엔화 상장지수펀드 ETF

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 매수하는 방법입니다.  찾아보니 현재 남아있는 엔화 투자 ETF는 한 개 밖에 없었습니다. 마지막 한 개 남은 TIGER 일본엔선물 ETF는 한국거래소의 엔선물 지수를 기초지수로 운영되는 상품이다. 

 

장점으로는 증권계좌만 있으면 국내 주식시간이 열리는 시간이면 언제든지 구매가 가능하며 환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.

단점으로는 연 0.25%의 편드 운용 수수료 및 ETF 매매차익에 대한 15.4%의 배당소득세가 있습니다.

 

상장지수펀드 투자는 방법은 가장 간단하지만 운용 수수료 및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있어 매력도가 많이 떨어진다.

1.3 증권사에서 환전 후 일본 주식 투자

증권사를 통해 환전 후 일본 주식을 직접 투자하는 방법입니다. 먼저 투자하기 전 증권사를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. 환율우대 및 계좌개설 이벤트 정보 등을 잘 확인 후 증권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.  계좌 개설 후 원하는 주식을 매수하시면 됩니다.

 

장점으로는 환차익 뿐만아니라 매매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

단점으로는 종목선택 실패시 다른 투자방법에 비해 위험이 크다는 점입니다.

2. 투자 기록

전 세 가지 방법 중 마지막 '증권사에서 환전 후 일본 주식 투자'를 선택했습니다. 마지막 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높은 기대 수익률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. 

 

지금부터는 100% 주관적인 생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. 증권사 계좌에서 엔화로 환전 후 일본에 상장된 미국 ETF iShares 20+ Year US Treasury Bond JPY Hedged 매수하였습니다. 

 

iShares 20+ Year US Treasury Bond JPY Hedged 

운영사 : Black Rock국가 :

일본티커 : 2621

배당수익률 : 2.59%

배당방식 : 분기배당운용수수료 : 0.1540%

 

간단하게 설명하면 일본에 상장된 미국 20년물 장기채권 ETF입니다. 현재 엔화가 저점이라면 미국 기준금리는 최고점이라고 생각됩니다. 그래서 엔화와 미국 장기채권을 동시에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. 미국 기준금리 인하가 시작되면 채권 가격 상승 및 엔화 반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. 만약 내년에도 미국 기준금리가 계속 상승한다는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엔화 환전 및 ETF 매수를 분할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.

 


감사합니다.

 

반응형